여지껏 잘 써오던 서버들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문득 다른 서버들도 걱정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gambler1 에도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로 했다.
quake error correction 프로그램이 첫번째로 걸렸는데.. 우와.. 역시 힘들다..
지난 일주일이 걸린 여정을 소개한다.
quake 의 README 파일을 보면 몇가지 소프트웨어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boost (c++ 라이브러리), jellyfish (kmer counts), R package 와 거기에 속한 VGAM library 로 통계처리 프로그램이다.
먼저 boost 는 www.boost.org 에서 받을 수 있다. 2014년 5월 현재 1.55.0 버전이다.
boost_1_55_0.tar.gz 을 받아 압축을 풀어보고 설치 방법을 찾아보았다.
http://www.boost.org/doc/libs/1_55_0/doc/html/bbv2/installation.html
되게 간단해 보이는데..
다른 이들이 실제로 한 방법을 찾아보니 좀 복잡하다.
http://cccob.blogspot.kr/2013/09/boost-1304-boost-153.html
윈도우 버전은 찾아보면 많이 나오니 따로 찾아보고...
컴퓨터 환경은 데스크탑 우분투 12.04 LTS 와 서버 우분투 10.04 이다.
이렇게 따로 표기한 이유는 설치하다보니 root 권한이 있고 없고에 따라 약간 달라서다.
1)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
2)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sudo apt-get install python-dev
sudo apt-get install libzip-dev
sudo apt-get install libbz-dev
여기까진 root 권한이 있는 사람이 해야된다. 필수 업데이트라 대부분 되어 있을거라고 생각하자.
3) 다운받은 boost 압축파일을 설치하고 싶은 디렉토리에 풀고... 그 안에서 ./bootstrap.sh 을 실행.
그러면 b2 와 bjam 이 생기는데 좀 오래 전에 공부한 사람들은 bjam 을 쓰는 듯하고, boost 에서는 b2 로 설치하도록 이야기 하고 있다. 나는 b2 를 사용하기로 했다.
참, 여기까지 하면 Makefile 이 생기는데 이상하게 root 권한이 없는 서버에서는 생기지 않았다.
4) ./b2 install --prefix=/target_directory
이렇게 하면 데스크탑 에서는 target_directory 에 boost 디렉토리가 생기고 서버에서는 include 디렉토리가 생기면서 그 안에 boost 디렉토리가 생긴다. 이 boost 디렉토리의 위치가 중요하니 잘 기억해두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